봄을 알리는 유채꽃! 유채꽃 시즌 가볼 만한 여행지 BEST3
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봄을 알리는 유채꽃! 유채꽃 시즌 가볼 만한 여행지 BEST3

by 가을에 피는 꽃 2026. 1. 9.
반응형

봄을 알리는 유채꽃! 유채꽃 시즌 가볼 만한 여행지 BEST3

 

곧 있으면 '설'입니다. 설이 지나고 나면 겨울도 끝자락에 다다르고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아나고 자연이 푸른 옷을 입는 봄이 다가올텐데요.

 

봄하면 생각나는 꽃들이 있죠. 오늘 소개할 유채꽃을 비롯해 벚꽃, 개나리, 매화, 목련 등이 대표적인 봄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목차

     

     

    유채꽃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국내에선 주로 남부지방과 제주도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선명한 노란색의 이년생 초본 식물이며 보통 3~4월에 개화를 하는 대표적인 봄을 알리는 꽃입니다. 지면에서 80~130cm 가량 자라는데 꽃말이 "쾌활"이라 긍정적인 모습과 활력을 상징하고 있어 밝고 화사한 노란꽃과 잘 어울리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선 겨울이 끝나고 봄이 시작할 때 피는 꽃이라 어려운 시기를 견뎌내고 아름다운 꽃이 핀다하여 기쁨/행복/용기/인내를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중국에선 사랑/존경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일부 서양권 문화에선 부활절을 대표하는 꽃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1. 제주 산방산

    사진, 여기유

     

    한국에서 가장 먼저 유채꽃의 개화를 보고 싶으시다면 제주로 가시면 됩니다. 빠르게는 1월 하순부터 산방산 유채꽃을 볼 수 있는데요. 몇해전 저희 부부가 1월 말에 제주를 방문했다 때가 어느땐데 벌써 꽃이 피어있냐며 의아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산방산에는 영주십경 중 하나인 산방굴이라는 해식동굴이 있고 산방사와 보문사라는 2개 의 절이 있어 많은 방문객이 찾는 곳인데요. 이 산방산이 보이는에 유채꽃밭이 있어 산방산을 배경으로 노랗게 물든 꽃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 명소가 있습니다.

     

    <주소>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146

    <운영시간>
    10:00~18:00

    <입장료>
    1,000원

    <문의>
    064-760-2651

     

    이곳은 개인 사유지로 입장시 입장료가 부과됩니다.

     

     

     

     

    #2. 부산 대저생태공원

    사진, 한국관광공사

     

    부산은 제주보다 조금 늦은 3월중순~4월초에 피기시작해서 4월 초중순에 유채꽃 축제가 열리곤 합니다.

     

    35만평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채꽃밭 공원으로 축제시간 만개한 모습을 보면 황금빛 꽃밭의 장관을 볼 수 있으며 접근성이 좋아 매년 벚꽃시즌과 함께 연이어 수많은 방문객이 찾는 곳입니다. 아, 벚꽃과 유채꽃이 같은 라인에 있어 시기만 좋으면 두 꽃을 한곳에서 동시에 볼 수 있는 핫플레이스 이기도 합니다.

     

    대저생태공원에는 자전거 도로, 오토 캠핑장 등이 있어 색다른 꽃놀이를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3. 영암 월출산

    사진, 유토이미지

     

     

    봄의 월출산이 이렇게 아름다운 황금빛인지 몰랐었는데 양가 엄마들과 1박 2일의 짧은 전라도 여행 중 🔍월출산 구름다리(방문후기) 가보려고 방문했다 깜짝 놀랐던 곳이랍니다.

     

    위에 이야기했던 부산 대저생태공원은 공원 중 가장 큰 규모이고 이곳 월출산 아래 영암은 43만평으로 그보다 훨씬 넓은 곳이랍니다.

     

    영암 월출산 유채꽃 축제도 부산 대저생태공원과 비슷한 시기인 4월 중순에 개최되니 영남권은 부산으로, 호남권은 영암으로 가시면 국내 최대규모의 장관을 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바로 앞에는 '달이 나오는 산'이라는 뜻으로 통일신라시대부터 순우리말로 표기한 '월나악'이 있는데 고려시대때부터 이 뜻을 한자로 번역한 '월출산'이 있습니다.

     

    신라때부터 국가의 제사를 지낸 장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 명산이니 밤에 월출산 뒤오 나오는 달을 보며 좋은 기운도 받으시고 소원도 빌어보시면 어떨까요?